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는 천연에센셜오일이 가지고 있는 작용(1)
 
천연아로마오일의 종류
아로마오일은 합성아로마오일과 천연 에센셜오일로 나뉘어집니다.

 

합성 아로마오일의 경우 향수성분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알레르기나 기타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천연에센셜오일보다 좋지 않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합성오일은 천연에센셜오일과 매우 유사하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배출하기도 하며, 이 유기화합물 중 일부는 몇몇 국가에서는 잠재적 위험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썸네일

 
아로마오일은 주로 향초, 향수, 화장품, 식품조미료로 사용됩니다.
 
아로마오일의 종류와 작용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는 천연에센셜오일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라벤더(Lavender):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필수 오일로 사랑받은 오일로 고대 이집트와 로마인들은 목욕, 휴식, 요리, 향수 등에 사용하였습니다.  피부염, 상처, 화상, 벌레물림, 불면증, 우울증에 효과적입니다.
 
- 레몬그라스(Lemongrass): 태국의 똠양꿍에 들어가는 재료이면서 기분상승 및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입니다. 방충효과 및 긴장완화, 공기정화 및 소독효과가 있어 디퓨징에 이용합니다.
 
- 오레가노(Oregano) : 천연항생제 오일로 강력한 오일중 하나입니다. 페놀함량이 높으므로 직접향을 맡을 경우 1방울 정도 소량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무좀, 사마귀, 쥐젖등 이상세포 및 항균효과가 있고 음식의 잡내에 아주 소량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베르가못(Bergamot) : 키우기 힘든 식물로 신선한 향기가 기분을 업(up)시켜주면서도 동시에 차분하게 만들어주어 긴장 또는 기분이 저조할 때 사용하면 좋은 오일입니다. 최고급향수에 많이 사용됩니다. 피부에 사용 시 *감광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 히노키(Hinoki Cypress) : 피톤치드라는 천연항균물질을 발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편백나무오일입니다.  피톤치드는 그리스어로 식물을 뜻하는 phyton(plant) 과 살균력을 뜻하는 cide(killer)의 합성어로 해충 등의 외부 위험요소로부터 수목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살균물질을 합니다. 공기정화, 새집증후군, 천식, 아토피 진정, 수렴효과가 있으며, 숙면, 편안함을 주는 오일입니다.
 
- 티트리(Tea Tree) : 호주 원주민들이 멜라루키 나뭇잎을 다양하게 사용하다가 제2차 대전시 호주군의 상비약으로 사용될 정도로 항염, 항균, 면역에 효과가 뛰어난 오일로 청결과 정화의 느낌을 주는 향으로 피부고민에도 도움을 줍니다.  여드름, 아토피, 뽀르지, 무좀, 감기예방 등 바이러스, 박테리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로즈(Rose) : 여자의 오일. 클레오파트라의 오일로 가장 귀한 에센셜오일 중에 하나입니다. 노화방지, 피부관리에 주로 사용되며, 긴장완화 및 우울증 갱년기 증상이 있을 때 사용하면 감정의 균형, 정신을 자극하고 고양시켜 줍니다. 재스민, 네롤리, 샌달우드와 함께 사용 시 노화관리에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자몽(Grapefruit) : 상쾌한 향기는 기분의 상승 및 활력을 느끼는데 도움을 줍니다. 리모넨이 풍부한 자몽은 정화의 특성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천연 식욕억제효과, 다이어트, 항우울제등
 
- 시나몬 바크(Cinnamon Bark) : 따뜻한 성질이 있는 계피는 환절기 감기예방으로 차나 수정과로 이용할 수 있고, 신남알데하이드 함량이 높아 구강과 잇몸청결을 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키퇴치제, 향신료나 수정과등으로 이용
 
- 사이프레스(Cypress) : 상쾌하고 깔끔한 느낌의 향을 지닌 오일로 기분 진정효과가 있고 지친 심신에 활력과 생기를 불어넣어 줍니다. 갱년기 자애나 근육통, 피부리프팅, 모공수축 및 피톤치드 효과가 있습니다.
 
- 레몬 (Lemon) : 시원하고 상큼한 향기로 독소배출(디톡스) 및 집중력향상, 기분전환에 도움을 주며,  빨래 헹굼시 유연제대신 사용할 수 있으며, 음료수나 차 등 음식에 한 방울 넣어 풍미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레몬은 활용도가 높은 에센셜 오일입니다.
 
- 미르(Myrrh) : 고대 이집트에서 미라를 만들 때 방부제로 사용했으며, 고대에는 매우 귀중한 것으로 여겨져 금에 버금가는 가치로 통용되던 것으로 특히, 신약성서에 동방박사가 아기예수에게 유향(프랑킨센스), 황금과 함께 드린 것이 바로 몰약(미르)라고 기록되어 있는 오일입니다. 상처, 주름, 은피부에 좋고 강력한 방부효과 및 각성효과가 있습니다. 보습과 재생효과가 뛰어난 오일입니다.
 
- 페퍼민트(Peppermint) : 치약성분으로 상쾌한 향으로 천연파스로 사용되고 공기정화, 집중력, 활력을 위해 디퓨징 할 수 있습니다. 정수리나 목뒤에 바르고 향을 맡으면, 두통이나 졸음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시더우드(Cedarwood) : 편안하고 잔잔한 향기로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건강한 피부를 가꾸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두피관리 시 샴푸나 트리트먼트에 1~2방울 첨가하여 사용하고 로즈메리, 라벤더, 일랑일랑을 함께 섞어 사용하면 탈모케어에 시너지를 줄 수 있습니다. 감기, 기침등 기관지염에도 효과적입니다.
 
- 자스민(Jasmine) : 꽃의 여왕으로 알려진 쟈스민은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켜 주며,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를 불어넣어 줍니다. 최음제로 사용되며, 출산 시 자궁수축을 주어 임신부는 사용을 금지합니다. 항우울제 및 향수로 사용 시 로즈, 네롤리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로즈마리(Rosemary) : 신선한 풀향기로 맑은 정신에 좋고, 긍정정인 느낌의 향기가  활력을 느끼도록 유도합니다. 기억력을 자극하고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며, 여드름 및 튼살에 티트리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랑일랑(Ylang Ylang) : 꽃 중의 꽃이라는 의미로 열대 일랑일랑 나무의 별모양 꽃에서 추출합니다. 상큼한 자스민향이 나고 19세기 중기 유럽에서는 고급향수 및 비누 화장품 등의 원료와 종교의식등 광범위하게 사용하였고, 향이 관능적이라 신혼부부가 로맨틱한 첫날밤을 보낼 수 있도록 결혼식에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최음제, 발기부전, 고혈압, 혈압저하(저혈압환자는 주의) 항우울증, 정신적 피로, 불안, 진정효과등에 효과적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오일을 위주로 설명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천연에센셜오일이 있습니다.
반응형